주식이야기/해외주식

미국주식 반도체 ETF SMH에대해 알아보자.

이비유스 2021. 3. 25. 23: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스토커 스톡허입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 관련 ETF중 하나인
SM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반에크 자산운용에서 만든 ETF로
다른 곳에서 운용하는 비슷한 반도체 관련 ETF로는
SOXX, FTXL 등등이 있다.

미국시간기준 3/24일 종가로
229.26 달러에 마감.

이날은 많은 기술주들이 하락했다 ㅠ
또르르...
내 테슬라 ㅠㅠ


최근 반도체 쇼티지와 D램가격 상승 등등
좋은 호재이슈가 많아서 꾸준히 상승.
더욱이 향후 메타버스 세계구축이나
최근 페이스북에서 선보인 AR손목밴드를 구현하려면
반도체 시장은 더 커지지않을까 싶다.

그래도 단기간에 너무 오르긴 했다
월봉으로 보면 17년도부터 꾸준히 상승
무려 6~7배나 올랐다!!!
흐미...이래서 미국주식했어야랬나
내 계좌는 저시기에 물려서 비자발적 장기투자를 ㅠㅠ

보수는 0.35%로 0.46%인 SOXX보다 저렴합니다.
보수가 높고 낮다고 그 ETF가 더 좋고 나쁜건 아닙니다~

최근 며칠 오르면 하루에 다 빼고
또 오르다가 오른거 다 반납하고 ㅠ
최근 텍사스 정전사태, 대만 가뭄으로 인한
반도체 제조공정 차질 우려 등등 약간의 이슈들이 많네요

배당수익률은 0.62%로

영웅문S글로벌이 오류났는지
2019년이 배당이 두번뜨네요
역시 코로나 전이라 배당금이 20년보다 많네요.

보유종목은 총 25주에 투자하고있으며
탑10 비중이 과반수를 넘어가네요.

제가 SOXX와 SMH를 고민을 많이 하다가

SMH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바로 SMH에는 TSMC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명하죠? 파운더리 반도체 공정 세계1위의 대만업체

그러나 현재 가뭄으로...ㅠㅠ

아무튼 15%가 조금 넘을 정도로 SMH에서 가장 비중이 크네요.

자산배분은 주식100%로이며 대부분 미국 기업이나

대만이 15.35%입니다. 딱 TSMC 비중만큼이네요.

최근 반도체 ETF가 비실비실한데

저는 장기적으로는 꾸준한 성장을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미래에 우리가 맞이하게 될 세계에선

반도체는 더욱더 필요해질것이기 때문이죠.

 

*지극히 개인적인 투자기록용 의견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