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주식공부

주식 용어 공부하기 PER, PBR이란?

이비유스 2023. 12. 7. 11:28
반응형

주식을 시작하면 자주 듣는 용어 중에 PER과 PBR이 있습니다. 이 두 용어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그럼 PER과 PBR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ER (주가수익비율)

PER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당순이익(EPS)은 기업의 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얼마의 이익을 낸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은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PER이 낮다는 것은 주가가 주당순이익에 비해 낮다는 것으로, 저평가된 기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PER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주당순이익에 비해 높다는 것으로, 고평가된 기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의 주가가 10,000원이고 주당순이익이 1,000원이라면 PER은 10입니다. 즉, A 기업의 주가는 주당순이익의 10배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B 기업의 주가가 20,000원이고 주당순이익이 500원이라면 PER은 40입니다. 즉, B 기업의 주가는 주당순이익의 40배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A 기업이 B 기업보다 수익성이 높고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PER은 단순히 저평가와 고평가를 판단하는 지표로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PER은 과거의 이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미래의 성장성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로 PER의 평균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업종의 기업들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성장성이 높은 IT 업종의 기업들은 PER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성장성이 낮은 제조업의 기업들은 PER이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R을 활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PER은 과거의 이익을 기반으로 하므로 미래의 성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PER은 업종별로 평균치가 다르므로 같은 업종의 기업들과 비교해야 합니다.
PER은 시장의 심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Price Book-value Ratio의 약자로, 주가를 주당순자산(BPS)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당순자산(BPS)은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보유한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자본을 1주당 얼마로 환산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은 기업의 자산가치와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PBR이 낮다는 것은 주가가 주당순자산에 비해 낮다는 것으로, 기업의 자산가치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PBR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주당순자산에 비해 높다는 것으로, 기업의 자산가치가 주가에 과도하게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의 주가가 10,000원이고 주당순자산이 5,000원이라면 PBR은 2입니다. 즉, A 기업의 주가는 주당순자산의 2배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B 기업의 주가가 20,000원이고 주당순자산이 10,000원이라면 PBR은 2입니다. 즉, B 기업의 주가는 주당순자산의 2배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A 기업과 B 기업은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같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PBR도 단순히 저평가와 고평가를 판단하는 지표로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PBR은 장부가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가치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PBR은 부채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부채가 많은 기업의 경우 PBR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채가 많은 기업의 경우 순자산이 낮아져서 PBR이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채가 적은 기업의 경우 순자산이 높아져서 PBR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BR을 활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PBR은 장부가치를 기반으로 하므로 시장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PBR은 부채를 고려하지 않으므로 부채비율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PBR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ROE와 함께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PER과 PBR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이 두 지표만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PER과 PBR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른 지표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업의 가치는 숫자로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의 비전, 전략, 제품, 경쟁력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