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월급쟁이부자들TV - 안타깝지만 이걸 모른다면 부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질 겁니다 (삼프로TV 부대표 이진우 기자)

이비유스 2023. 12. 9. 13:36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LEFK21GKJbg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이유는?


'만유인력의 법칙, 중력의 법칙'과 비슷하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더 가난해지는 법칙이 존재한다.

부자란 개념에 대해서는, 돈이 어느 정도 있으면 부자라고 인식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 만큼 매력적인 제품, 서비스, 상품을 만들어서 파는 사람을 부자라고 해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창업정신과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중요해요.

 

 

부자와 가난의 격차는 어떻게 커지나요?


부의 재주는 타고난 것이며, 돈의 양이 늘어날수록 부자는 부자라는데요.

부자가 되려면 매력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이 중요하고, 또한 세상의 돈의 양이 늘어날수록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져요.

정부가 세금을 걷는다 해도 부자가 돈을 벌면 다시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기울어진 상태로 유지되거나 더욱 기울어져 빈부격차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늘어나는 돈의 양을 관리하여 부와 가난의 격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해요.

 

 

어린이에게 경제교육을 시키는 이유와 현실적인 투자의 어려움


부의 양극화로 인해 투자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생겼어요.

어린이에게 경제교육을 시켜 양극화를 이해하고 투자교육을 통해 부자로 성장하도록 유도하고자 해요.

하지만 투자에는 꾸준한 성공이 어렵고, 대부분은 말도 안 되는 선택이며 예측할 수 없는 판단과 행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부의 균등 분배는 재능과 노력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돈은 점점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이해해야 해요.

 

 

화폐 양의 변동이 고통을 준다는데, 왜 그런가요?


화폐 양이 변동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는 무관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저소득층에게 고통을 끼칠 수 있어요.

화폐 양이 일정하면 경제가 멈추기 때문에, 양이 일정하다는 것은 좋은 것이에요.

세상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투자를 잘 해도 성공하지 못할 수 있으며,

화폐 양의 변동은 일반인들에게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경제적 영향은 상당할 수 있어요.

경제가 멈출 때, 자동차 공장, 상점, 무역회사와 같은 직종의 직원들은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차질을 겪으며,

저소득층이 가장 많이 피해를 입는다는 것이죠.

 

 

개인은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돈이 늘어날수록 나의 부자 순위 유지를 위해 더욱 벌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죠.

투자는 노력한 만큼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일의 경우는 잘해야 해요.

이러한 차이가 개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므로, 어쩔 수 없이 투자를 해야 해요.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조심해야 하지만, 현금만 들고 있으면 안 되고, 불편하더라도 투자를 해야 해요.

하지만 개인인 경우, 베스트셀러 작가나 가수가 아니면 일과 투자의 비중은 비슷해진다요.

 

 

경제 위기의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 위기는 예로부터 매우 단순하게 변화된 기후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이 경제 위기의 원인이었어요.

하지만 현재는 화폐의 유동성이 풍부하고 연속적인 수익으로 인해 자산 '과열' 현상이 발생하며,

인간의 탐욕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이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자산에 돈을 투자하며, 불안감으로 인한 패닉 매수, 판매 등이 발생하며 공포가 일어나게 돼요.

따라서 자산 가치가 급락할 경우 가난해지는 위험이 있으므로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죠.

 

 

부의 격차를 막는 방법은?


인간은 탐욕과 공포를 느끼는데, 이게 없어야 투자를 잘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이 없는 인간은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죠.

탐욕스러운 시기에 점차 부풀려진 자산 가격은 불안정하다 보니, 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셔야 해요.

부익부 비빈 확대를 막기 위해서는, 법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재분배한다면 좋겠죠.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제일 약한 분들부터 고통이 생기게 된다는 것도 감안해야 해요.

이러한 상황들이 모두 알려져 있음에도, 부의 격차가 오히려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만약 돈을 잘 모른다면, 이러한 부의 격차가 더욱 커질 수도 있어요.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에서는 참을성과 탐욕을 버리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자산이 오르는 상황에서는 오래 보유하면 소득 창출이 가능하지만 상승 시기에

언제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알아봤어요.

1986년부터 지금까지 주식 투자를 한 사람은 18배 이상 수익을 보았으나

1990년에 주식 투자를 한 사람은 5배도 못 벌었대요.

결국 하나 잘 갖고 오랜 기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언제 투자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주식 투자의 시작 시점이 성공과 연결될 가능성은?


주식은 부동산과 달리 거품이 생길 수도 있고 폭락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주식을 투자하기 전 언제 매수를 해야 할지 판단하기 위해 경제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10~20년에 한 번씩 발생할 금융 위기 때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이 위기인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 위기가 예상보다 덜 위기였듯이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저점일 때 구매하고, 상승할 때는 매도하며, 위기 역시 기회로 바라봐야합니다.

 

경제 공부의 필요성은?


경제 상황 판단을 위한 눈과 인사이트가 필요한데, 그걸 위해 평소에 경제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경제 공부는 이해와 판단을 하기 위한 지식을 갖추기 위함이지, 계속 일상적으로 하면서 습관화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를 갖춰둬야 하는 이유는 필요할 때 급박한 상황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며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무엇이든지 삶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에 계속 공부와 갈고닦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간편한 경제공부 방법은?


영화에서 가족과 해외여행 중 불량자랑 싸움하는 장면이 비슷한 듯, 경제공부와 재테크 공부를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 이기는 투자 접근 방식을 익히자요.

자료나 뉴스를 통해 똑같은 정보를 보고도 다르게 해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요.

지속적인 정보 수집과 해석 능력을 키우는 루틴이 중요하며, 경제지표 등의 정보를 살피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제 모험 책이나 손에 잡히는 경제, 삼프로 TV 등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제안하네요.

 

왜 공부해야 할까? 어떤 마인드로 공부해야 할까?


돈을 버긴 위해서라고 봤자 잘못된 선택의 위험은 크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위기 대비와 언제, 어떻게 대처할 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줬어요.

단순히 관심의 대상이 아닌 목적이나 대상을 잘 설정하고, 그것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충분히 이해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치 2배씩 물릴 수 있는 위험한 투자와 같아서, 언제든지 살아남지 못할 수 있는

위기 대비를 위해 공부를 놓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입니다.

 

 

투자와 부모교육에서의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월급쟁이 부자 채널은 지식을 공유하지만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며,

부모와 자녀 모두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보며 자신감을 찾아야 해요.

투자에서는 아는 것보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며, 잃는 이유는 무지한 것이 아니라

내 마음 정리가 안 되어서 잃게 된 경우가 많아요.

부모로서 자녀가 축구의 자질을 보여줄 경우, 축구 노출을 시키되 그림도 그리게 하거나

다른 활동도 경험하며 자신감을 찾은 후에 축구에 집중하도록 유도해야 해요.

자녀가 축구에만 몰두하는 경우, 앞으로는 선수수준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극복하기 가장 어려운 문제를 마주할 수 있어요.

따라서, 엄마가 '나 차박문 축구교실 보내줘' 라고 할 경우에도 자녀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른 경험도 겸하며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도록 유도해야 해요. 공부를 놓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네요.

 

부자 정의와 경제교육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부자 정의는, 다른 사람들이 즐거워 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서 파는 사람,

혹은 그 조직에서 큰 기여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경제 교육에서 자녀들에게 비싼 물건을 사 줄 필요 없이, 볼펜과 같은 상품을 분석하여 

차이점을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이 부의 정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거나 구매할 때, 그 안에 내재된 가치를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경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면 좀 더 현명한 소비와 이코노믹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부를 창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교육, 조건과 필요성은?


부모와 자식 사이에 경제교육을 시키려면, 양쪽이 이해할 수 있는 브릿지가 필요해요.

그러므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제공하려면,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모티브와 적절한 재료가 필요해요.

이를 통해 아이들과 부모 모두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경제교육을 제공하면,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 이야기가 나누어지고 대화의 물꼬가 자연스럽게 트인답니다.

그러나 경제교육을 제공할 때는, 부모님도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도록 관련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과정의 본질은 무엇인가?


부자는 가난한 사람의 돈을 착취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남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무언가를 만들어 대가를 받는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이를 위해 우리는 투자에 몰두해야 합니다.

또한 부자가 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상충되는 가치관이기도 하죠.

하지만 혼자서는 부자가 되기 어렵기 때문에 멀리 가기 위해선 조직을 만들어

남들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