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주식공부

찰리 멍거의 주식 투자 명언으로 배우는 투자의 지혜

이비유스 2023. 12. 14. 17:27
반응형

 

 

찰리 멍거는 워런 버핏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투자자 중 한 명으로 꼽히며, 그의 투자 철학은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명언들은 단순하지만 깊은 통찰력을 담고 있으며, 오늘날 투자 세계에 여전히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1. "간단하게 유지하라 (Keep it simple)"
멍거는 복잡한 투자 전략보다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투자를 선호합니다. 이는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복잡성을 피하고,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 분야에 집중하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2. "인내는 투자자의 미덕 (Patience is the virtue of the investor)"
투자에 있어서 인내는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멍거는 종종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의 가치를 보고, 단기적인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인내심을 강조합니다.

3. "모르는 것을 인정하라 (Know what you don't know)"
투자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자신이 모르는 것에 대해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멍거는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투자를 피하라고 조언합니다.

4. "기회가 왔을 때 대담하게 행동하라 (Be bold when the time is right)"
멍거는 좋은 투자 기회가 드물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그러한 기회가 왔을 때는 대담하게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5. "항상 역사에서 배우라 (Always learn from history)"
역사는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멍거는 과거의 시장 사이클과 투자 사례들에서 배워야 한다고 말하며, 이는 미래의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멍거의 명언들은 단순히 주식 시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투자와 재정 관리의 모든 측면에 적용될 수 있는 귀중한 조언들입니다. 그의 지혜는 시간을 초월하여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