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국내주식

미국 달러 투자 초단기채권 SOFR ETF

이비유스 2023. 12. 12. 17:18
반응형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SOFR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SOFR은 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의 약자로, 미국의 무위험 지표금리로 사용되는 단기 금리입니다. 이 금리는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는 1일물 환매조건부채권 (RP) 거래의 거래량 가중 중앙값을 산출하여 매일 공표됩니다.

SOFR은 미국의 금융 시장에서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금리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LIBOR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와 같은 다른 금리 지표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었습니다. SOFR은 미국의 금융 거래 및 금리 파생상품에 사용되며, 금융 기관과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OFR을 이용한 미국주식 투자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한 가지 방법은 SOFR을 추종하는 ETF (Exchange Traded Fund)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로, 특정 지수나 자산을 추적하거나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OFR ETF는 SOFR 금리를 적용하여 복리로 산출하는 지수를 기준으로 하는 ETF로,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는 RP 거래에 투자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여섯 가지 SOFR ETF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ETF는 운용사, 수수료, 거래량, 시가총액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투자 전에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여섯 가지 SOFR ETF의 정보를 정리한 표입니다.
 

 

SOFR ETF를 통해 미국주식 투자를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SOFR ETF는 달러화 투자이므로, 달러화 약세에 따른 환율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둘째, SOFR ETF는 이자소득이 발생하는 투자이므로, 이자소득세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셋째, SOFR ETF는 미국의 금리 변동에 영향을 받는 투자이므로, 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SOFR ETF는 미국주식 투자의 한 방법으로, 미국의 무위험 지표금리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SOFR ETF를 통해 미국 달러와 미국 국채에 투자할 수 있으며, 환율 수익과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율 손실과 이자 손실, 그리고 세금 부담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